반응형

'2024/03/08'에 해당되는 글 2건

  1. 2024.03.08 고린도후서 3장 5절 묵상
  2. 2024.03.08 사무엘상 1장 10절 칼럼 - 한나의 간절한 기도
김목사 말씀묵상2024. 3. 8. 18:22
반응형

김 목사의 말씀 묵상] 고린도후서 3장 5절 묵상

"우리가 무슨 일이든지 우리에게서 난 것 같이 생각하여 스스로 만족할 것이 아니니 우리의 만족은 오직 하나님께로서 났느니라"

1. 스스로 만족할 수 없는 우리: 
우리는 인간으로서 타고난 본능적으로 자신을 가치있게 여기고 만족하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성경은 우리에게 우리 스스로 만족할 수 없음을 말씀합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모두 죄인이며,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로마서 3:23). 우리의 모든 능력과 선행은 하나님의 완전한 기준 앞에서 부족하며, 오히려 하나님의 은혜를 필요로 하는 존재입니다.

2.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만족: 
그렇다면 우리는 어디에서 만족을 얻을 수 있을까요? 바로 하나님으로부터입니다.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우리에게 죄 용서와 영생의 은혜를 주셨습니다 (요한복음 3:16). 또한 성령님을 통해 우리 안에 거하시며, 우리를 변화시키고 성장시키고 계십니다 (고린도후서 3:18).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를 경험할 때 우리는 진정한 만족을 얻게 됩니다.

3.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만족을 경험하기 위한 방법: 

  (1) 하나님의 말씀에 묵상하며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를 깨닫는다: 
하나님의 말씀은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를 가장 잘 드러내는 도구입니다. 성경을 묵상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깊이 이해하고 체험할 때 우리는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를 더욱 크게 깨닫게 됩니다.

  (2) 기도와 감사를 통해 하나님께 응답한다: 
하나님께 기도하고 감사를 드릴 때 우리는 하나님과의 관계를 더욱 깊게 맺게 됩니다. 또한 하나님께 모든 것을 의지하고 감사할 때 우리는 스스로의 부족함을 깨닫고 하나님의 은혜에 더욱 의지하게 됩니다.

  (3) 믿음으로 살아간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고 믿음으로 살아갈 때 우리는 하나님의 뜻에 따라 살아가는 삶을 살게 됩니다. 믿음으로 살아갈 때 우리는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경험하고,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삶에서 만족을 얻게 됩니다.


말씀을 정리합니다: 
우리는 스스로 만족할 수 없는 존재입니다. 하지만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은혜를 통해 진정한 만족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묵상하고 기도하며 믿음으로 살아갈 때 우리는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만족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말씀을 위한 질문: 
* 나는 어디에서 만족을 얻고 있는가?
*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를 경험한 순간은 언제였는가?
* 하나님께 더욱 감사할 수 있도록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
*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고 믿음으로 살아가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


기도 합시다: 
사랑하는 하나님 아버지, 제가 스스로 만족하기보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만족을 추구하도록 인도해 주십시오. 하나님의 말씀에 묵상하고 기도하며 믿음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성령님의 도우심을 주십시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진주충만.

 

이미지 출처: 예랑글씨

728x90
Posted by 김 목사
김목사 말씀칼럼2024. 3. 8. 06:46
반응형

김목사의 말씀 칼럼] 제목: 한나의 간절한 기도

사무엘상 1장 10절 "한나가 마음이 괴로워서 여호와께 기도하고 통곡하며"

이 구절은 단 한 문장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깊은 신앙과 간절한 기도의 힘을 보여주는 강력한 구절입니다. 이 짧은 구절 속에서 우리는 한나의 고통과 절망, 그리고 하나님에 대한 흔들리지 않는 신앙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 사무엘상 1장 10절을 심층 분석하여 한나의 기도에 담긴 의미와 그 영적 중요성을 살펴보겠습니다.

1. 고통과 절망 속에서 피어나는 기도: 
10절은 "한나가 마음이 괴로워서 여호와께 기도하고 통곡하며"라는 말로 시작합니다. 한나는 자녀를 갖지 못하는 고통으로 인해 깊은 괴로움에 빠져 있었습니다. 당시 사회에서는 자녀를 갖는 것이 하나님의 축복으로 여겨졌고, 자녀를 갖지 못하는 여성은 사회적으로 멸시를 받았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한나는 깊은 절망감을 느꼈을 것입니다.

하지만 한나는 절망에 굴하지 않고 여호와께 기도했습니다. 그녀는 자신의 고통을 하나님께 털어놓고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했습니다. 이는 한나가 하나님에 대한 깊은 신앙을 가지고 있었음을 보여줍니다.

2. 간절함과 헌신이 담긴 서원: 
한나는 기도하면서 하나님께 서원을 합니다. "서원하여 가로되 만군의 여호와여 만일 주의 여종의 고통을 돌아보시고 나를 생각하시고 주의 여종을 잊지 아니하사 아들을 주시면 내가 그의 평생에 그를 여호와께 드리고 삭도를 그 머리에 대지 아니하겠나이다" (1:11).

이 서원을 통해 한나는 하나님께 아들을 달라고 간절히 구하고 있음을 드러냅니다. 또한 아들을 얻으면 그를 하나님께 드릴 것을 약속함으로써 하나님에 대한 헌신을 보여줍니다.

3. 기도의 응답과 새로운 시작: 
한나의 기도는 응답됩니다. 하나님은 한나에게 아들 사무엘을 주셨습니다. 사무엘은 하나님의 뜻을 따라 살았던 위대한 선지자였습니다.

한나의 기도는 우리에게 중요한 교훈을 남깁니다. 첫째, 아무리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하나님께 기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둘째, 하나님께 대한 깊은 신앙과 헌신은 기도의 응답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셋째, 기도는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시작을 가져다줄 수 있습니다.


정리합니다. 사무엘상 1장 10절은 단 한 문장이지만, 우리에게 깊은 영적 교훈을 남깁니다. 한나의 간절한 기도는 어려움 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고 하나님께 의지하는 삶의 중요성을 보여줍니다. 또한 하나님께 대한 깊은 신앙과 헌신은 기도의 응답을 이끌어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진주충만.

 

728x90
Posted by 김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