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김목사 말씀묵상2024. 3. 23. 17:46
반응형

김목사의 말씀묵상] 로마서 12장 15절 묵상

"즐거워하는 자들로 함께 즐거워하고 우는 자들로 함께 울라"

삶의 공감: 기쁨과 슬픔을 함께 나누는 삶

로마서 12장 15절은 단순한 교훈을 넘어, 삶의 공감이라는 아름다운 그림을 그려냅니다. 기뻐하는 자들과 함께 기뻐하고 우는 자들과 함께 울라는 말씀은 단순히 감정을 따라 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의 삶에 진정으로 동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쁨의 공유: 진정한 기쁨의 의미

기쁨은 긍정적인 감정이지만, 혼자서 누리는 기쁨은 덧없습니다. 다른 사람들과 함께 기쁨을 나눌 때, 그 기쁨은 더욱 크고 깊어집니다. 우리는 주변 사람들의 기쁨에 진심으로 함께하며, 그들의 행복을 축복해야 합니다.

슬픔의 위로: 공감으로 빚어내는 치유

슬픔은 누구나 경험하는 삶의 일부입니다. 하지만 슬픔 속에서 홀로 방치되지 않을 때, 우리는 위안을 얻고 다시 일어설 수 있습니다. 우리는 슬픔에 잠겨있는 사람들에게 진심으로 다가가, 그들의 아픔을 함께 나누며 위로를 건네야 합니다.

공감의 실천: 일상 속에서 보여주는 사랑

공감은 단순히 말로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실천을 통해 드러나야 합니다. 우리는 주변 사람들의 상황에 관심을 가지고, 그들의 필요에 따라 돕는 손을 내밀어야 합니다. 또한, 서로의 다름을 존중하고 이해하며, 화목을 이루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하나님과의 연결: 사랑의 공감으로 하나 되다

우리가 서로에게 공감할 때, 우리는 하나님의 사랑을 실천하게 됩니다. 하나님은 인간에게 사랑을 베푸셨고, 우리는 그 사랑을 본받아 서로를 사랑해야 합니다. 공감은 하나님과 우리를 연결하고, 하나 된 공동체를 이루는 힘입니다.

오늘의 실천: 주변 사람들에게 다가가다

오늘, 우리는 주변 사람들에게 다가가 그들의 기쁨과 슬픔을 함께 나누어 보세요. 작은 관심과 따뜻한 위로는 큰 변화를 만들 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가 공감하는 마음으로 하나 되어, 서로를 지지하고 사랑하는 세상을 만들어 나가기를 바랍니다.

말씀을 위한 질문:

* 나는 주변 사람들의 기쁨과 슬픔에 얼마나 진심으로 동참하고 있는가?
* 나는 어떻게 다른 사람들에게 위안과 도움을 줄 수 있는가?
* 나는 어떻게 공감하는 마음으로 하나님과 더 가까이 연결될 수 있는가?

기도 합시다: 

사랑하는 하나님 아버지, 주님의 말씀을 통해 우리에게 공감의 중요성을 가르쳐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가 주변 사람들의 기쁨과 슬픔을 함께 나누고, 서로를 사랑하며 살아갈 수 있도록 인도해 주십시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진주충만.

 

이미지 출처: 예랑글씨

728x90

'김목사 말씀묵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잠언 4장 23절 묵상  (0) 2024.03.25
시편 40편 16절 묵상  (0) 2024.03.24
마태복음 2장 6절 묵상  (0) 2024.03.22
시편 80편 7절 묵상  (0) 2024.03.21
시편 146편 5절 묵상  (0) 2024.03.20
Posted by 김 목사
김목사 말씀칼럼2024. 3. 23. 09:47
반응형

김목사의 말씀칼럼] 제목: 요셉 지파의 땅 분배와 믿음의 중요성

여호수아 17장 18절 "그 산지도 네 것이 되리니 비록 삼림이라도 네가 개척하라 그 끝까지 네 것이 되리라 가나안 사람이 비록 철병거를 가졌고 강할지라도 네가 능히 그를 쫓아내리라"

이 구절은 여호수아서 17장 18절에 나오는 말씀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땅을 정복한 후에 분배하는 과정에서 일어난 일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가나안 땅을 정복하기 위해 40년 동안 광야에서 훈련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여호수아의 지휘 아래 가나안 땅을 정복하기 시작했습니다. 가나안 땅은 여러 족속들이 살고 있었는데, 그 중에는 헷 족속, 아모리 족속, 브리스 족속, 히위 족속, 여부스 족속 등등이 있었습니다.

여호수아는 가나안 땅을 정복한 후에 각 지파별로 땅을 분배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요셉 지파는 두 몫의 땅을 요구했습니다. 요셉은 야곱의 열두 아들 중에서 두 번째 아들로, 그의 두 아들인 에브라임과 므낫세는 각각 한 지파씩을 이루었습니다.

요셉 지파가 두 몫의 땅을 요구한 이유는, 그들이 다른 지파들보다 인구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요셉은 애굽에서 총리로 일하면서 많은 자손을 낳았습니다. 그리고 그 자손들은 애굽에서 노예로 살면서도 하나님을 믿고 신앙을 지켰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요셉 지파의 요구를 들어주셨습니다. 그리고 그들에게 에브라임과 므낫세 지파가 함께 가나안 땅의 중앙 지역을 차지하도록 허락하셨습니다.

그러나 요셉 지파는 자신들이 요구한 땅이 너무 좁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여호수아에게 자신들이 차지할 땅의 경계를 정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여호수아는 요셉 지파의 요청을 듣고, 그들이 차지할 땅의 경계를 정해주었습니다. 그리고 그 경계는 사해 끝에서 서편으로 가나 시내까지 이르는 지역이었습니다.

이 구절은 우리에게 다음과 같은 교훈을 줍니다.

첫째,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요구를 들어주실 때도 있지만, 때로는 우리의 요구를 거절하실 때도 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뜻을 겸손히 받아들이고,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것에 감사해야 합니다.

둘째, 우리는 자신의 욕심을 버리고, 하나님의 뜻을 따라야 합니다. 요셉 지파는 자신들이 요구한 땅이 너무 넓다고 생각했지만, 여호수아는 그들에게 적절한 땅을 분배해 주었습니다. 우리는 자신의 욕심을 버리고,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셋째,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것에 감사하고, 그것을 잘 관리해야 합니다. 요셉 지파는 가나안 땅의 중앙 지역을 차지했지만, 그 땅을 잘 관리하지 않으면 다른 족속들에게 빼앗길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것을 잘 관리하고, 그것을 더욱 발전시켜야 합니다.

넷째, 우리는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인내하며 기다려야 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가나안 땅을 정복하기 위해 40년 동안 광야에서 훈련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여호수아의 지휘 아래 가나안 땅을 정복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인내하며 기다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구절은 우리에게 믿음의 중요성을 가르쳐 줍니다. 요셉은 애굽에서 노예로 살면서도 하나님을 믿고 신앙을 지켰습니다. 그리고 요셉은 하나님의 은총으로 애굽의 총리로 일하면서 많은 자손을 낳았습니다. 우리는 믿음을 가지고 하나님을 의지하며,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것에 감사하고, 그것을 잘 관리해야 합니다. -진주충만.

 

728x90
Posted by 김 목사
김목사 말씀칼럼2024. 3. 23. 07:20
반응형

김목사의 말씀칼럼] 제목: 속임수의 승리, 약속의 위기

여호수아 9장 14절 “무리가 그들의 양식을 취하고 어떻게 할 것을 여호와께 묻지 아니하고”

단 한 절에 담긴 간결한 문장이지만, 여호수아 9장 14절은 이스라엘 백성의 위기와 하나님과의 관계에 대한 심각한 문제점을 드러냅니다. 약속의 땅 가나안을 정복하는 과정에서 일어난 기브온 사람들의 속임수에 대한 이야기는 단순한 역사적 사건을 넘어,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삶의 중요성과 인간의 어리석음을 경고하는 교훈으로 남아 있습니다.

속임수에 현혹된 이스라엘

기브온 사람들은 낡은 옷과 낡은 가죽주머니, 곰팡이 핀 떡과 낡은 포도주 가죽부대를 가지고 이스라엘에게 다가왔습니다. 먼 나라에서 온 것처럼 위장하며 이스라엘과 화친을 구하는 기브온 사람들의 모습에 이스라엘 지도자들은 속아 넘어갑니다. 여호와께 묻지 않고 성급하게 약속을 맺었던 이스라엘 백성은 속임수에 현혹되어 하나님의 뜻을 벗어나게 됩니다.

약속의 위기

하나님은 이미 이스라엘 백성에게 가나안 땅의 모든 주민을 멸하라는 명령을 내려주셨습니다. 하지만 기브온 사람들과의 약속으로 인해 이스라엘은 그들을 공격할 수 없게 됩니다. 약속의 땅을 정복하라는 명령과 기브온 사람들과의 약속 사이에서 이스라엘은 딜레마에 빠지게 됩니다. 약속의 땅을 온전히 차지하지 못할 위기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큰 혼란과 불안을 야기합니다.

인간의 어리석음과 하나님의 뜻

여호수아 9장 14절은 인간의 어리석음과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삶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께 묻지 않고 성급하게 판단하여 속임수에 현혹되었습니다. 이는 하나님의 뜻을 외면하고 인간의 판단에 의지했던 결과입니다. 우리는 이 사건을 통해 하나님과의 관계를 소홀히 여기고 그의 뜻을 따르지 않는 삶의 위험성을 깨닫게 됩니다.

오늘날 우리에게 주는 교훈

* 하나님과의 관계를 소홀히 여기지 말라: 우리는 언제나 하나님과의 관계를 중요시하고 그의 뜻을 구해야 합니다. 
* 성급한 판단을 삼가라: 모든 일에 있어서 신중하게 판단하고 하나님의 인도를 구해야 합니다. 
* 속임수에 현혹되지 말라: 세상의 유혹과 속임수에 현혹되지 않고 하나님의 말씀에 기반한 삶을 살아야 합니다.

마무리: 말씀을 정리합니다.

여호수아 9장 14절은 단순한 역사적 사건을 넘어, 하나님과의 관계를 소홀히 여기고 그의 뜻을 따르지 않는 삶의 위험성을 경고하는 교훈으로 남아 있습니다. 우리는 이 사건을 통해 하나님과의 관계를 더욱 돈독하게 하고 그의 뜻을 따라 살아야 할 필요성을 깨닫게 됩니다. -진주충만.

 

728x90
Posted by 김 목사